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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노베이터 교육

공문 작성법에 대해서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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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시란입니다. 

처음 작성해보는 공문서 작성에 애를 먹고 있네요.

그래서 준비해봤습니다. 알짜배기만 알아보는 공문서 작성법!

항목의 표시

문서 내용을 둘 이상의 항목으로 구분할 필요가 있을 때 

다음과 같이 구분에 따라서 항목을 순서대로 표시합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 ○, - 등과 같은 특수한 기호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구  분 항 목 기 호 비  고
첫째 항목 1. 2. 3. 4. 5. ... 둘째, 넷째, 여섯째, 여덟째의 경우 하 이상 계속되는 겨우 거. 너. 더 등으로 표시하면됨
둘째 항목 가. 나. 다. 라. ...
셋째 항목 1) 2) 3) 4) 5) ...
넷째 항목 가) 나) 다) 라) ...
다섯째 항목 (1) (2) (3) (4)  ...
여섯째 항목 (가) (나) (다) (라) ...
일곱째 항목 ① ② ③ ④ ...
여덟째 항목 ㉮ ㉯ ㉰ ㉱ ...

 

표시위치 (들여쓰기)

1. 첫째 항목기호는 왼쪽부터 띄어쓰기 없이 바로 시작

2. 둘때 항목부터는 상위 항목 위치에서 오른쪽으로 2타씩 옮겨 시작한다. 

3. 항목이 한줄 이상인 경우 항목 내용의 첫글자에 맞추어 정렬한다. (예시: Shifg + Tab 키 사용)

4. 항목기호와 그 항목의 내용 사이에는 1타를 띄운다. (예시: 가.√ ~~~)

5. 하나의 항목만 있는 경우에는 항목기호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중요)

 

문서작성의 일반원칙

1. 공문서는 한글로 작성하되 필요한 경우 괄호 안에 한자나 외국어를 함께 적을 수 있다. 

2. 문서의 내용은 간결하고 명확하게 표현하고 일반화되지 않은 약어와 전문용어 등의 사용은 피함.

3. 문서에는 음성정보, 영상정보등이 수록된 바코드 등을 표기할 수 있다.

4. 문서에 쓰는 숫자는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아라비아 숫자를 쓴다. 

5. 문서에 쓰는 날짜는 숫자로 표기하되, 연 월 일 글자는 생략 마침표를 찍어 표시하고 , 시.분은 24시각제에 따라 숫자로 표기하고 마찬가지로 시 분의 글자는 생략하고 그 사이에 쌍점을 찍어 구분한다. 

6. 문서 작성에 사용하는 용지는 210, 297밀리미터의 직사각형 용지로 한다.

 

문서 금액 표시 방법

문서에 금액을 표시할 때에는 아바리아 숫자로 쓰되, 숫자 다음에 괄호를 하고 다음과 같이 한글로 적어야 한다. 

(예시, 금113,560원 (금일십일만삼천오백육십원) )

 

조금더 추가할 부분이 있다면 추가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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