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술이전 단계와 기술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술이전은 총 7단계로 구분됩니다. 먼저 전체적인 내용을 표로 정리 한 후 하나하나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절차 | 기술공급자 | 기술도입자 |
기술이전 목적 검토 |
기술판매의 필요성 분석 판매기술의 우선수위, 후순위 |
기술도입의 필요성 분석 시급한 도입기술의 목록 |
기술이전 전략 수립 |
이전의 상대방 기술의 가치, 요구조건 |
경쟁력 있는 기술은? 기술 도입의 조건 |
기술수요자 탐색 |
유관기관, 인터넷 기술전시회, 설명회, 상담회 |
기술보유자의 탐색 |
기술이전 조건 협상 |
비밀의 유지 기술의 장점 부각 |
기술의 지식재산권 여부 즉시 상품화 가능성 |
기술이전 계약 체결 |
기술도입자의 권리능력 기술도입자의 행위능력 |
기술공급자의 권리능력 기술공급자의 행위능력 |
기술이전 조건 이행 |
기술관련자료 제공 기술권리이전 서류 교부 |
기술료의 지급 기타 조건의 이행 |
기술이전 사후관리 |
기술료 관리 매출액 확인 등 |
기술료 지급 기타 보고사항 의무 이행 |
기술이전의 각각 항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술이전 목적 검토 는 기술공급자 또는 도입자의 입장에서 해당기술을 어떤 목적으로 이전하거나 이전 받으려는지에 대한 검토 절차입니다.
도입자는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높이기) 위해 신기술 도입하거나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기 위해 외부로부터 기술 이전받는것이 보통입니다.
공급자의 경우 해당기술을 자체적으로 사용해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것보다는 기술을 외부에 이전하고 기술료를 받는것이 더 안전하고 이익을 극대화 하는 경우라 판단해 기술이전을 추진합니다.
대학의 입장에서는 많은 교수들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으나, 과거 대부분의 기술은 자체 사업화가 힘든 실정이거나, 단순 연구결과에 머물수 있는 기술도 있습니다.
따라서 TLO입장에서는 해당 기술을 이전하기 전에 기술의 내용과 권리범위, 개발배경 등을 사전 파악하는것이 필요한 사항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술이전 전략 수립은 기술이전하고자 하는 의사결정 이후 해당 기술을 어떻게 포장하고 어떤 형태를 빌어 기술이전을 추진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 수립 단계입니다.
기술도입자의 기술력, 사업화 능력이 어느정도인지에 대해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기술의 특성에 따라 대기업에 전용실시권을 부여하는 전략으로 갈지 다수의 기업에게 통상실시권을 부여하는 전략으로 갈지 결정해야 합니다.
전용실시권과 통상실시권의 차이는 저번 포스팅에서 알아보았어요.
https://siran.tistory.com/150 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기술수요자 탐색(마케팅)은 기술공급자는 기술도입자를 결정하기 위한 판매활동에 착수하게 되며, 인터넷, 유관기관, 정부기관등을 활용하거나 자체 기술전시회, 설명회, 상담회를 개최 또는 외부기관과 공동마케팅 활동등을 합니다.
각 대학의 상황과 현실에 맞게 독특한 마케팅 방법을 개발하는것도 TLO의 역량입니다.
기술이전 조건 협상은 기술이전 상대가 결정되면 계약서에 다뤄야할 주요 조건과 부수 조건에 대해 상호 협상에 들어가야 합니다.
TLO입장에서는 기술료와 연계하여 거래조건의 양보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기술이전계약체결 단계에서는 양 당사자간 서명 날인단계며 계약체결에 있어 계약 당사자가 법적인 행윈능력, 권리능력이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기술이전 조건 이행은 계약이 성립되면 계약서의 조건을 순차적으로 이행하게 됩니다. 기술공급자는 기술을 이전하기 위한 관련 서류의 제고, 권리이전 진행 협조, 기술지도의 의무를 이행합니다. 기술도입자는 기술료를 지급하고 계약서 상의 조건 등을 이행하면 됩니다.
기술이전 사후관리 단계에서는 계약조건이 성실하게 이행되는지 관리하는 단계로 계약이 정상적인 경우는 별 문제가 없지만 정상적으로 이행되지 않는 경우에는 계약이행의 촉구, 채무의 변제, 계약의 해지 등 법적 수단이 동원되는 절차에 착수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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