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UML의 V프로세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번 포스팅까지 유스케이스를 분석하기 위한 작업들을 했었습니다.
이 작업들이 유스케이스와 유스케이스 시나리오, 시나리오 정보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유스케이스 시나리오는 행위자가 어던 사용사례를 수행하기 위한 시나리오를 작성해보는 것입니다.
이 시나리오는 이후 시스템 테스트의 절차가 되므로 재대로 작성하면 편합니다.
아래 그림이 제가 작성한 유스케이스에 대한 시나리오이며 해당 케이스들이 모여서 테스트절차서가 됩니다.
이후 유스케이스를 통해서 시스템을 바라보며 분석을 했으면, 이후 UML기법은 시스템 내부에서 시스템을 바라보는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여담으로 필자는 현재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과 기술서를 작성했으며, 아직 팀원들의 컨펌을 못받은 상태이므로 현 상태에서 다음 UML기법을 사용해서 작업하려 합니다. 따라서 UML 기법에 대해서 스터디를 해볼까 합니다.
UML 기법으로 클래스다이어그램과 시퀀스 다이어그램 그리고 액티비티 다이어그램이 있습니다.
먼저 클래스다이어그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클래스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시나리오에서 밝혀지는 정보들을 통해 시스템에 존재해야 할 클래스들을 식별하고, 클래스의 속성과 클래스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작업입니다. 결론적으롤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통해서 정보 모델링 작업을 하는겁니다.
클래스란 프로그래머라면 알텐데요 유사한 객체들의 공통된 속성을 모아놓은 추상적인 개념입니다.
객체지향이라던지 캡슐화 얘기 할때 나오는 개념이죠!!
유사한 속성을 지닌 객체들끼리 클래스로 분류합니다. 그리고 클래스에 속하는 모든 객체는 일단 수행할수 있는 기능이 같습니다.
따라서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서는 클래스의 속성 및 기능을 명시해야 합니다. 이 클래스의 기능을 명시해두면 이후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수행한 후 다시 이루어집니다.
2) 시퀀스 다이어그램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전단계에서 조사한 클래스를 바탕으로 시스템 내부의 객체들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조사합니다.
유스케이스 시나리오와 다르게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 내부에서 클래스들이 어떤 정보를 주고받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이때 액터의 행위는 함수로 표현이 되고, 정보의 입출력은 함수의 매개변수와 리턴값이 됩니다.
3)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액티비티 다이어그램은 객체들 사이의 이벤트에 대한 논리적 처리과정이 존재하지만 업무 프로세스의 상호작용에 대한 추가적인 이해가 필요한 경우 작성하는 다이어그램입니다.
이렇게 V프로세스 과정을 통해 요구사항을 분석하며 최종적으로 요구사항 명세서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UML과정을 알아봤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조금더 자세히 알아보고 실제 업무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작성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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