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션캡처 장비란?
모션캡처 정의를 일단 가져왔습니다.
모션 캡처(motion capture)는 몸과 얼굴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기록하여 디지털 캐릭터(digital character)를 제작하는 기법으로 실제 동물이나 사람의 연기를 원판으로 삼아 CGI로 만들어지는 캐릭터의 자연스러운 연기를 재현하는 시각효과다. 디지털 캐릭터에게 연기를 제공하는 휴먼 캐릭터(human character)는 블루 스크린(blue screen)의 역할을 하는 꽉 끼는 옷을 입고 흰색의 전자 마커(marker)들을 그 위에 부착한 채 연기를 한다.
자외선 밑에서 형광색을 발하는 마커들은 발, 정강이, 무릎, 엉덩이, 팔꿈치, 어깨, 손목, 손, 머리 등 신체 움직임을 결정하는 주요 관절부를 중심으로 부착된다. 표정 연기의 추출을 위해 눈꺼풀을 포함하여 표정을 관장하는 주요 얼굴 근육에도 마커가 부착되며 표정만을 잡는 특수 카메라가 머리에 씌워진다. 수십에서 수백 대의 전자 카메라들이 자외선을 방사하고, 자외선에 반응하는 마커들의 동작을 통해 휴먼 캐릭터(human character)의 연기가 녹화된다.
휴먼 캐릭터의 동작 데이터(data)는 실시간으로 컴퓨터로 옮겨져 디지털 캐릭터의 모델(model)이 이미 만들어져 있는 경우 마커의 움직임은 그대로 디지털 캐릭터의 동작으로 나타난다. 나중에 모형이 만들어지는 경우에도 디지털 캐릭터는 저장된 동작 데이터를 그대로 따라 움직이게 된다. 영화를 비롯하여 TV, 게임의 영역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모션 캡처 (명화를 만든 10가지 시각효과, 2015. 5. 20., 류재형)
이와 같이 모션캡처는 사람의 표정 몸짓 손동작까지 여러가지 방식을 통해 캡쳐할수 있는 장비를 의미합니다.
크게 카메라를 통해서 하는 방법, 마커를 부착하여 하는 방법 두가지가 있습니다.
이미 수많은 영화나 게임 산업쪽에서 모션캡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이렇든 이미 많은 분야에 모션 캡쳐 장비들이 들어섰습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영화나 게임과 같은 커다란 산업분야에서 우리가 사용할수 있는 버튜버 단계까지 내려오고 있습니다.
이런 기술발전에 힘입어 경희대학교 실감미디어 사업단에서도 학생들에게 모션캡쳐 장비 사용 경험과 3D 캐릭터를 이용한 다양한 프로젝트 진행을 돕고자 모션캡처 장비를 구매하였습니다.
그럼 구매한 퍼셉션 뉴런이라는 장비를 소개해볼까요?
2. 퍼셉션 뉴런 소개
퍼셉션 뉴런은 아래와 같은 장비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먼저 몸에 착용하는 스트랩과 장갑이 있으며, 장갑과 스트랩에 센서를 부착하는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이 센서를 충천하고 관리할수 있는 케이스와 선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퍼센셥 뉴런은 모션캡처를 위한 장비로 센서를 각 관절 부위에 부착하여 센서의 움직임을 통해 사용자의 움직임을 렌더링 한 후 3D화면상에 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퍼셉션 뉴런은 센서장비만 제공하는것이 아니라 전용 프로그램 또한 같이 사용하게 됩니다.
전용 프로그램은 센서를 통해 사용자의 움직임을 3D아바타에 렌더링 한 데이터를 구현하고, 실시간으로 센서의 위치변화를 감지하며, 캡처 이후 후보정까지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AXIS STUDIO 라고 하며 아래 사진과 다운로드 가능한 링크 공유드립니다.
https://neuronmocap.com/pages/axis-studio
해당 사이트에서 axix studio 최신버전을 설치하면 됩니다.
다음번에 소개드릴 옵티트랙과 마찬가지로 퍼셉션 뉴런을 구매해야 받을수 있는 제품인증키 USB가 있어야 프로그램 구동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당연하게도 AXIS STUDIO에서 캡처한 모션 데이터는 각종 3d 소프트웨어에서 사용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해당 소프트웨어에 맞는 Third party 프로그램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위 영상은 사용 예시 영상입니다.
직접 사용 영상 촬영 했습니다.
다음번 포스팅에서 퍼셉션 뉴런 실물 영상과 구동 방법 설명 및 후기로 찾아뵙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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